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마인드셋 :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 더 나아가기 위해 성장 마인드셋을 갖추는 것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을 읽기 전 참고 사항​​​​

​​​​- 개인적인 후기일 뿐,

독서 전 반드시 참고할 건 아니니

가볍게 읽기를 바란다. ​​​​​​

​-책의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마인드셋

: 스탠퍼드 인간 성장 프로젝트

지은이 : 캐럴 드웩

옮긴이 : 김준수

출판사 : 스몰빅라이프

출판일 : 2023년 01월 01일

탁월한 인재는 이것이 다르다

탁월한 인재들의 또 다른 특징은 인생의 고비를 미래의 성공으로 바꾸는 특별한 재능을 가졌다는 점입니다. 창의성을 연구하는 학자들도 이에 동의합니다. 143명의 창의성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창의력을 기르는 최고의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이 일치하더군요. 그것은 '바로 성장 마인드셋으로부터 빗어지는 '인내심'과 '회복력'이었습니다.

1장 원하는 것을 이루는 힘, 마인드셋 29p

 

 

 

“그릿”이라는 책에서도 말하고자 하는 바가 맥락을 같이한다. 그릿은 우리말로 열정, 끈기, 노력을 포괄하는 뜻을 갖고 있다. 그릿의 저자 앤절라 더크워스는 그릿의 공식으로 ‘재능+노력’이라고 말했다. 여기서 재능은 하고자하는 의지와 학습능력 등을 의미한다. 이처럼 마인드셋에서도 인내력과 회복탄력성이 자기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말한다.

더 나아질 수 있다는 마음가짐. 그걸 기대하며 인내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을 때 나아진다는 것이다. 유명한 화가들도 모든 작품이 대단한 것이 아니다. 모네의 경우 말년에는 작품성이 좋지 않았다. 고흐는 죽을 때까지 2천 여점의 작품을 그렸으며 우리가 기억하는 그의 대표작은 몇 점 되지 않는다. 계속 그리는 인내심 그리고 마음에 들지 않는 작품이 나와도 다른 것을 새로 그려내는 태도가 중요한 것이었다.

Q : 만약 내가 내 고정 마인드셋을 좋아한다면 어떻습니까? 만약 내 재능과 능력에 대해 안다면, 내가 어느 정도인지 결과가 어떨지도 알 겁니다. 그런데 왜 내가 고정 마인드셋을 포기해야 합니까?

만약 당신이 그게 좋다면, 그래도 됩니다. 이 책은 두 가지의 마인드셋과 그 마인드셋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세상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사람들에게 선택권이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집필되었습니다. 핵심은 누구나 자신이 어떤 세상에서 살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2장 마인드셋에 따른 인생의 차이 84p

 

 

 

저자는 달라질 것이 없다고 보는 걸 고정 마인드셋이라고 표현했다. 크게 달라질 것 없다는 생각을 갖고, 천재는 노력하지 않아도 제 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고정관념 등 재능 없이는 노력의 한계가 분명하다는 의미다. 고정 마인드셋으로 살고 있더라도 그 삶이 나쁜 건 아니나, 더 나은 삶을 위한다면 이것을 인정하고 노력의 방향과 태도, 마음가짐을 바꾸려는 의식적인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각자의 세상을 보는 눈은 고정 마인드셋, 성장 마인드셋에 따라 시야가 달라질 수 있다. 저자는 이 두 가지를 이해하는 것을 바랐다. 무조건 성장 마인드셋을 갖고 삶을 진취적으로 바꾸려는 태도를 갖추라는 뜻이 아니다.

자족적인 삶을 사는 것을 택한 것이 나쁜 것도 아니고 자기발전의 굴레에 빠지는 것을 택한 것이 좋은 것도 아니다. 다만, 어떤 방향의 삶을 선택했냐에 따라 마인드셋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

 

a) 사람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를 고민하기

b) 자신이 한때는 능력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잘 해내고 있는 업무 영역이 무엇인지 떠올리기

c) 어려움을 겪는 후배에게 그의 능력이 발전될 수 있다는 내용의 편지 쓰기

d) 절대 불가능하다고 자신이 생각했지만 실제로 배움에 성공한 사람을 본 경험 회상하기

 

 

 

피터 헤슬린, 돈 반데발레, 게리 레이섬의 연구에 따르면 워크숍에서 이런 과제를 수행하게 했다. 조직은 그 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더욱 융통성이 사라지게 된다. 이 영향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유연성은 사라지게 된다.

각 구성원들에게 성장 마인드셋을 세팅하기 위해 성공과정을 떠올려보게 하고 발전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능력은 학습 가능하다는 점을 공표하라.

• 기존에 완성된 천재성이나 재능이 아닌 배움과 끈기를 기업의 가치로 삼아라.

• 학습과 미래의 성공을 장려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을 전하라.

• 관리자를 학습의 원천으로 삼아라.

 

 

 

이어서 관리자는 직원들을 향해 성장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도록 네 가지의 지침을 권했다. 성장 마인드셋과 고정 마인드셋은 공존할 수도 있고 특정 분야에서는 고정 마인드셋이 드러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예체능 분야에 대해 재능이 우선이고 그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겠다.

 

 

저자는 성장 마인드셋의 4단계를 설명했다.

1. 인정 - 고정 마인드셋을 인정하기

인정하고 나아갈 때 변화를 겪어낼 수 있다.

2. 파악 - 어떤 때 고정 마인드셋이 드러나는지

나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난 사람을 보며, 재능이 전부라고 생각이 든다거나, 예체능 분야는 타고나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거나.

3. 명명 - 그런 고정 마인드셋에 이름을 붙여 친해지고 순화시킬 수 있게 만드는 것.

고정 마인드셋을 인정하고 이를 순화시켜 유연성을 길러낼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4. 교육, 동행 - 이걸 잘 다스릴 줄 아는 것.

언제고 다시 고정 마인드셋이 자리잡을 수 있다. 끝에는 이를 내 마음대로 관리할 수 있느냐로 귀결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