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 돈 공부는 처음이라 : 0원부터 시작하는 난생처음 부자 수업 | 우리 모두 처음이니까..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을 읽기 전 참고 사항​​

​​- 개인적인 후기일 뿐,

독서 전 반드시 참고할 건 아니니

​가볍게 읽기를 바란다. ​​​​​

​-책의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돈 공부는 처음이라

: 0원부터 시작하는 난생처음 부자 수업

지은이 : 김종봉, 제갈현열

출판사 : 다산북스

출판일 : 2019-02-22

여기서 깨달은 사실은 다음과 같다.

투자하는 금액은

당신의 쓴 시간과 정성에 맞춰야 한다.

116p part3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맞다. 노동한만큼 급여를 받듯, 투자도 마찬가지다. 투자하기 위해 알아본 시간, 노력만큼 기대해야 한다. 투자행위는 불로소득을 쌓기 위함이 아니다. 정보 알아보는 그 과정 자체가 노동이다. 다른 장르의 노동을 통해 소득을 벌어들이는 거다.

남들이 구두로 추천하는 종목으로 얼마나 이익일 낼 수 있을까? 언제, 얼마에 팔겠다는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손해만 볼 거다. 종목을 추천받았어도 나만의 매도 기준을 세우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당신이 쏟은 노력보다 높은 수익이 나온다면

당신은 반드시 돈의 노예가 된다.

그리고 그 끝에는 반드시 가난이 따라온다.

117p part3 돈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다.

 

운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갖기는 어렵다. 연예인들에게 연예인 병이 찾아오는 이유가 이와 비슷하다. 자기가 잘난 줄 알고 살다보니 찾아오는 것이다. 순전히 운 때문인 줄 모르고 말이다. 음악만 잘한다고, 연기만 잘한다고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게 아니다. 불특정 다수의 사랑을 받는 건 노력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다. 그걸 모르고 오만함에 빠져, 주변 사람들에게 갑질을 일삼는다거나 겸손을 모르고 사는 것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운의 요소가 상당부분 작용한다. 노력한만큼 수익이 나기도 하지만 손실도 나고, 그 이상의 이익을 보기도 한다. 그런데 그것이 온전히 자신의 실력이라 착각한다. 착각 속에 빠져 다루기 힘든 크기의 금액을 투자하게 되는 실수를 저지른다. 손실이 발생하면 정신 못 차리게 되는 거다. 자신의 착각에 휘둘려 오를 거라 생각한 종목이 하락하게 되면 허망함에 빠지게 된다.

끝으로 투자에서 예측은

맞추기 위한 행위가 아니라 대비(대응)하기 위한 행위임을 이야기하고 생각의 한 켠에 '돈'과 '투자'를 두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야기할 것이다.

154p part4 당신이 어디에 있더라도, 지금부터 이렇게만. 1단계 전개구간 모으고, 배우고, 느껴라.

버는 것보다 쓰는 게 쉽고, 수익내는 것보다 잃는 게 더 쉽다. 돈을 지키는 일은 꽤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예측해야 한다. 수익이 날 거란 예측이 아닌 손실이 날 수 있다는 예측. 가지고 있는 돈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투자해야 할 지를 예측해야 한다.

물가 상승률에 따라 내가 가진 돈의 가치는 계속 떨어진다. 실질 가치가 떨어지니 이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는 투자해야 한다. 같은 1억이라도 내년에는 9천만원의 가치를 가진다면 우린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돈을 잃는 것이다.

당신은 크게 세 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거시적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경제가 어떻게 움직여왔는지를 알아야 하며

앞으로의 투자 수단들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예측해야 하며

무엇보다 투자를 당신의 관심 안에 가두어야 한다.

163p-169p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과거의 일을 떠올려보고 반성하는 것이다. 그리고 개인으로서 어떤 태도가 중요한지를 배운다. 경제도 과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흐름에 맞춰 나의 투자는 어떻게 해야 돈을 지킬 수 있는지 관심을 돈에 두어야 한다. 투자에 초점을 놓고 나의 돈이 해마다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느 곳에 투자를 해야 하고 어떻게 흘러갈지 맞출 수 있어야 한다. 자신 만의 기준이 없다면 쉽지 않다. 저자는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최소한 열 번의 투자 기회를 만들어 직접 행할 것

그 행위를 통해 자신의 성향과 경험을 축적할 것

수익을 낼 수 있는 자기만의 방식을 찾을 것

210p 2단계 성장구간 100X10의 법칙 100만원의 경험

직접 투자하는 경험을 기르는 것이 가장 큰 공부다. 소액을 나누어 투자해보고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 어느 종목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고 나의 적정 투자금액은 얼마인지 경험으로 배우라고 말한다.

직접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투자, 운전 등 감각의 영역이 중요한 경우는 오로지 직접 경험으로만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일주일에 1번씩 1시간을 10년 운전한 사람보다 매일 8시간씩 1년 한 사람이 훨씬 더 낫다.

이 책은 김종봉 저자의 첫 번째 저서다. 후속 도서를 먼저 읽고 뒤늦게 읽었다. 그가 말고자한 바는 이후 도서인 “돈의 시나리오”와 크게 다르지 않다. 지키기 위한 투자를 말하고 있다. 어떤 생각과 가치관으로 돈을 대해야 하는지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728x90